에러 종류
열량 공급 한계 초과(Thermal runaway)
열량 공급 한계 초과는 온도를 유지하기 위해 공급되는 열량이 정해진 한도를 초과할 경우 나타나는 에러입니다. 크리메이커 M V2 의 경우 노즐 열량 공급 한계 초과, 베드 열량 공급 한계 초과 두 가지 경우가 있습니다. 원인이 되는 증상으로는 여러가지가 있고, 다음과 같습니다.
1. 온도센서 손상
2. 온도센서 배선 이상
3. 온도센서 빠짐
4. 열선 손상
5. 열선 배선 이상
6. 파워 배선 이상
7. 실내 온도가 낮은 출력 환경
8. 높은 냉각팬 속도
출력 환경의 온도가 낮지 않다면, 각 온도센서가 빠져있지 않는지 먼저 확인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빠져있다면, 끼워줍니다. 확인을 해도 이상이 없거나 계속해서 같은 증상이 반복된다면, Cura 프로그램에서 냉각팬 속도를 낮출 필요가 있습니다. 또한 배선을 전체적으로 점검해 보아야 합니다.
가열 불가(Heating Failed)
가열 불가도 마찬가지로 온도와 관련된 에러입니다. 노즐 가열 불가, 베드 가열 불가가 있습니다. 예열을 함에 있어서, 정해진 시간보다 더 오랫동안 가열을 했음에도 불구하고, 목표 온도에 도달하지 못한 경우 3D 프린터가 안전상의 이유로 프린터를 정지하고, 에러를 띄웁니다. 가열 불가에 대한 에러도 마찬가지로 여러 가지 원인이 있습니다.
1. 온도센서 손상
2. 온도센서 배선 이상
3. 온도센서 빠짐
4. 열선 손상
5. 열선 배선 이상
6. 파워 배선 이상
7. 퓨즈가 빠져 있는 경우
대부분 열량 공급 한계 초과의 원인과 유사합니다. 만일 에러가 나타난다면, 열량 공급 한계 초과와 가열 불가 에러가 번갈아가며 나타날 가능성이 높습니다.
퓨즈는 퓨즈 위치 를 확인해주세요. 위치를 확인하고 퓨즈를 뺏다가 다시 삽입합니다.
최대 온도 초과 & 최소 온도 이하
현재의 노즐, 베드 온도가 정해진 온도보다 더 많이 가열되는 경우에 최대 온도 초과 에러를 띄웁니다. 또한 너무 실내 온도가 낮은 경우 최소 온도 이하 에러를 띄웁니다. 해당 온도나 환경에서는 출력이 원만하게 되지 않습니다.
최대 온도 초과
1. 메인보드의 모스펫 부품이 고장 나서 설정온도 이상으로 계속해서 가열될 경우
2. 온도센서가 빠져있다가 끼워지면서 온도가 급격히 올라가는 경우
최대 온도를 초과하는 경우는 예열 버튼을 누르지 않았는데도 가열된다던가, 보드의 이상으로 온도가 계속 올라갈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메인 보드를 AS 요청을 해야 합니다. 또한 온도센서가 빠져 있는 상태에서 가열되면 실제 온도보다 낮게 온도센서가 온도를 감지합니다. 이때 온도센서를 제대로 부착하면 온도가 올라가서 최대 온도를 넘길 수 있습니다.
최소 온도 이하
1. 온도센서가 고장 난 경우
2. 겨울철 발코니나 실외와 유사한 환경에 3D 프린터가 있는 경우
온도센서가 고장 난 경우에 3D 프린터는 온도값을 -25, -17 … 과 같이 영하의 온도가 측정되는 것처럼 보입니다. 이때는 최소 온도 이하라는 에러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온도센서가 고장 난 경우가 아니라도, 3D 프린터가 있는 장소의 온도가 너무 낮아서 출력을 못하는 경우에도 에러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원점 이동 실패, 재부팅 필요
원점 이동 실패는 크리메이커 M V2 에서는 Z축과 연관되어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메뉴-이동- Home 에서 X, Y, Z를 차례대로 눌러보고 원점 이동 실패가 뜨는 축을 확인하세요.
X, Y에서 원점 이동 실패가 나타날 경우, 모터 감도의 문제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모터 감도 를 조절해보세요.
Z(or home)에서 원점 이동 실패가 나타날 경우는 여러가지 원인이 있을 수 있습니다.
1. 레벨링 센서 오작동
먼저 센서가 작동하는지 부터 확인해야 합니다. 센서는 익스트루더의 오른쪽 뒤편에 있으며, 금속(렌치나 드라이버)을 아래에 가져다 대보면, 빨간색 불이 사라지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센서가 작동하지 않는다면, 배선을 확인해보시고, 배선이 이상이 없는데도 작동하지 않는다면, 고객센터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 054-604-5880)
2. 잘못된 X,Y 모터 감도로 Z축 하강 위치가 베드 밖인 경우
home 과정에서 Z축이 하강할 때, 센서는 X, Y의 중앙에 위치해야 합니다. 하지만 베드의 밖으로 익스트루더가 나가서 하강하거나, X축이 오른쪽 끝까지 간 뒤 하강을 시작하면, 위 사진처럼 베드 범위 밖에서 하강이 계속 됩니다. 이 과정에서 베드랑 부딪히고, Z축 모터의 힘이 많이 요구되면, 원점 이동 실패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때에는 X,Y의 모터 감도 를 조절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특히나 X의 모터 감도가 적절한 값이 아닐 경우에 발생됩니다. 또한 손으로 익스트루더를 좌우로 움직이거나, 베드를 앞뒤로 움직일 때 뻑뻑하진 않은지, 걸림돌이 있는지 확인해 봐야 합니다.
3. 노즐이 베드 바닥에 닿았지만, 센서가 베드를 감지하지 못하는 경우
Z home(or home)을 하게 되면, Z가 하강할 때, 센서가 베드를 감지할 때 까지 내려옵니다. 하지만 사진과 같이 노즐은 베드와 닿았지만, 센서는 감지하지 못하는 경우에 원점 이동 실패가 나타납니다.
이런 경우에는 센서의 높이를 조절해주시면 됩니다.
● 조절하는 방법은 사진과 같이 홀더를 고정하는 볼트를 살짝 풀고,
● 막대나 드라이버를 넣어 벌려준 뒤, 위 아래로 옮겨주면 됩니다.
4. Z축 구동부의 심한 마찰, 저항
Z축 모터가 힘을 많이 받을 때, 원점이동 실패가 나타납니다. 이때, 설정문제가 아닌 구동부의 문제로도 원점 이동 실패가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리드스크류와 도금봉부분에 구리스를 얇게 발라주시고, Z축으로 위 아래로 몇번 움직이신 뒤,(이동 기능 사용) 다시 시도해보세요.
또한 원점 이동 중 베드에 물건이 있거나, 경로에 이물질이 있어서 제대로 내려가지 않는 경우에 Z축에 과도한 힘이 감지됩니다. 이때에도 원점 이동 실패 에러를 띄웁니다. 따라서 출력전 베드 위에 물건이나 출력물이 있는지 점검합니다.
5. 온도를 올리지 않은 상태에서 home을 하는 경우
이 경우는 조립 직후 테스트 하는 과정에는 해당되지 않습니다.
프린터를 몇번 사용하고 난 뒤에 온도를 올리지 않은 상태에서 home을 하게 되면, 아래 사진과 같이 노즐 끝부분에 필라멘트가 붙어 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사진의 경우에는 필라멘트가 적게 붙어 있지만, 더 많은 양이 붙어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런 경우에는 필라멘트 때문에 센서가 베드를 감지하지 못하여, 원점 이동 실패를 띄울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온도를 높이고, 아래의 찌꺼기를 제거하고 home 기능을 실행합니다.
6. 리드스크류가 약간 헐겁게 체결된 경우
Z스텝모터가 회전시 리드스크류가 같이 돌긴 돌지만, 완전히 똑같이 돌지 않고 헛돈다면, 리드스크류의 체결 부분을 의심해야 합니다.
리드스크류를 고정하는 커플러의 볼트 2개를 살짝 풀었다가 다시 조여보시기 바랍니다. (참조 리드스크류 조립 )
7. 센서의 배선이 잘못된 경우
레벨링 센서의 배선이 잘못된 위치에 삽입된 경우에, 레벨링 센서가 기능 자체는 정상이라도 정상적이지 않는 것 처럼 작동 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배선도 를 다시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8. 모터드라이버가 이상이 있는 경우
모터드라이버가 문제가 있다면, 모터가 움직이지 않거나 가끔 살짝 움직이는 정도의 증상일때 해당됩니다. 작동과정에서 home 과정이 진행되지 않고, 원점 이동 실패 에러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모터드라이버 점검 을 진행해 보아야 합니다.